이번 포스팅에서 건축이란 무엇인가? 라는 건축에 대한 정의와 우리가 건축을 떠날 수 없는 건축의 불가결한 체험 및 위대한 건축의 건축과 대중에 대한 영향을 알아봅시다.
건축에대한 정의
사람들은 지금까지 '건축이란 무엇인가'를 정의하는 데 별로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건축이란 특정한 건물을 지칭하는 것으로 생각 하였고, 어떤 이는 모든 건물을 건축으로 생각했으며 또는 건축이란 건물의 질을 평범한 것에서 비범 한 것으로 높여 주는 불가사의한 첨가물이라고 생각 하기도 했습니다. 또 건축이란 "건물의 혼'이라고 말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이는 건축이란 "스타일'로서 건물에 역사적 또는 현대적 감각을 불어넣기 위하여 그 위에 친 일종의 소스와 같은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마이애미의 어떤 호텔 주인이 심한 폭풍우를 당한 후에 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 폭풍우가 그의 호텔에 끼친 피해에 대하여 질문을 받고 나서 "태풍이 건축을 날려 보냈으나 우리는 아직도 좋은 건물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 경우에 태풍은 말하자면 그 소스를 날려 보냈음에 틀림이 없습니다.
여기에 건축에 대한 우리의 정의를 피력해 봅시다.
건축은 개인적이고 즐거우며 불가결한 체험입니다. 우리는 육체, 감정, 그리고 지성이라는 세 개의 전혀 다르지만 서로 관련이 있는 입장에서 공간과 형태를 지각하고 감상합니다. 건축에 대한 경험은 육체적, 감정적, 지성적 욕구를 만족시켜 주는 감응을 불로 일으켜 사람과 건물 사이에 즐거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건축의 불가결한 체험
건축에 대한 이러한 정의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봅시다. 물론 앞의 정의에서 첫 문장, 즉 건축은 개인적이고 즐거운 우리에게 불가결한 체험이라는 것만을 기억해도 좋습니다. 이 정의를 육체적, 감정적, 지성적 반응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다음의 경우에 적용해 봅시다. 어떤 젊은 여성이 덥고 습한 바깥에서 안으로 들어옵 니다. 그녀는 실내의 서늘함과 잘 조절된 습도를 몸에 느끼게 되는데 이때 그 여자의 육체는 "야! 좋다."라고 말하고, 이 젊은 여성의 육체적 욕구는 만족한 것입니다. 여기서 육체적 존재로서의 그녀는 비례감, 색채, 질감, 그리고 가구, 벽 위의 그림 등 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번 에는 감정적인 존재로서 시각적인 인식을 하기 시작 하여 공간과 형태를 감각적으로 경험하게 됩니다.
"이 공간의 모양과 비례가 좋군, 색채도 천장의 질감 도, 바닥의 무늬, 고상한 의자, 벽의 그림도 다 내 마음에 드는데?'라고 느끼게 됩니다.
그녀는 이 모든 것들이 마음에 들었으나 그 이유를 알지 못하며 또 이유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도 없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감정적 우리는 채워졌으며! 건축은 이렇게 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이 젊은 여성은 건물이 어떻게 설계되고, 어떻게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고 있기 때문에 지성적 존재로 서의 그녀가 공간과 형태에 반응을 하게 되어 "참기 발한 공간이군, 이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는 공간을 어떻게 하면 잘 구성할 수 있는지를 실제로 잘 알고 있고, 또 독창적이란 말이야"라고 느끼게 됩니다.
그녀는 지성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건축이 그렇게 간단하냐고요? 글쎄요. 건축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수준에서 볼 때 그렇게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당신이야말로 그 개인이고 당신 의 경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그 건축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를 확실히 말할 수 있고, 그것에 대한 체험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도 말할 수 있으며, 당신에 대하여 당신처럼 잘 아는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공간과 형태를 체험하는 일이 즐거워 지면 그때야 비로소 건축이 성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주 쉬운 얘기입니다.
다시 건축의 정의로 돌아가서 이야기해 봅시다.
건축은 개인적이고 즐거운, 우리에게 불가결한 체험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왜 '불가결"이라고 했을까요?
건물에서 벗어나려 해도 당신은 매일 어떤 건물 안에 있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건물은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지나치게 폐쇄적이고, 때로는 너무 개방적이며, 덥고, 춥고, 시끄럽고, 어둡고, 눈부시고, 음산한 등등의 일로 건물 은 당신에게 무언가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 압력 이란 다음과 같은 실제적인 예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즉 6~8시간을 좋지 못한 교실에서 공부를 한다든지 설계가 잘못된 사무실에서 일을 하게 되면 신경이 날카로워지기 쉽고, 또 긴장을 일으키게 하는 물리적 환경 때문에 사람들은 신경질적이 되기도 합니다.
위대한 건축의 영향
그러나 인간의 욕구에 꼭 맞게 적절히 설계된 좋은 건물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환자가 건강을 회복하며, 노동자가 일하고, 고객이 물건을 구입하는 데 각각 큰 도움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위대한 건물이라고 하는 것들은 단지 그런 일에 그치지 않고 영감을 불러일으켜 인간의 잠재적인 가능성을 넓히기까지 합니다. 요컨대 건물은 중요한 것으로서 그것은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큰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건물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도움을 줌으로써 인간의 진보를 촉진시켜야 하며, 건축은 이를 한층 더 쉽게 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건물을 '예술 작품'으로 일컫는 것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건물을 특징짓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건물은 디자이너 한 사람의 개인적 표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건물이 미술과 다르고 음악과 다른 점이다. 물론 좋은 건물을 설계하는 데는 대단한 경지의 예술적인 능력과 특히 창조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20세기의 가장 독창적이고 솜씨 있는 건축가 중의 한 사람인 루이 카안(Louis I. Kahn)은 어떠한 건축철학책도 미칠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 있는 건물을 펜실베이니아대학 구내에 설계했습니다. 그 건물의 이름은 '리처드 의학연구소'인데 그 후 이를 모방한 설계의 건물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났고 건축학과 의 설계과제로도 아마 수백 건은 나타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중 어느 것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이들 건축가 중 아무도 카안의 작품에 필적할 만한 철학이나 독창성과 수완을 갖고 있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창조력이 있는 건축가의 작품을 감상하는 데는 감상하려는 사람도 창조력이 요구됩니다. 체험과 지식을 쌓은 후 독창적인 감상력을 몸에 익혀야 될 것입니다. 건축은 당신처럼 창조력이 있고,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참신하고 정교하게 디자인된 건물을 체험할 때 비로소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